인사말

이사장 김완석

명상은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인류는 명상을 통해 의식의 확장과 영성의 개발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심신의 치유와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명상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과는 관계없는 생소하고 신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최근 명상은 그 탁원한 심신치유 효과 때문에 전지구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구에서 명상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입니다. 명상을 수련하는 인구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고, 명상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 또한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명상의 전통이 깊은 나라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명상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명상은 특정 종교의 전유물로서 특별한 사람들이 특별한 목적을 위해 특별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지배적입니다.

한국명상학회는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명상을 과학화하고 대중화함으로써 자신을 넘어서 모든 인간의 건강과 행복 증진이라는 대의를 공유하는 여러분야의 학자들과 종사자들이 함께 모여 명상을 연구하고 수련하는 공동체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회는 다양한 명상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증거기반의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명상학회는 2009년 창림된 ‘한국명상치유학회’를 이어받아 2013년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민간자격등록법에 따라 ‘명상지도전문가’ 자격등록을 마치고 (국가등록번호 2016-000005)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였습니다.

명상수련을 통해 스스로의 심신건강 향상 뿐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모든 존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사)한국명상학회 이사장 김완석

학회장 윤병수

한국명상학회는 K-MBSR프로그램을 기반으로 2006년 마음챙김 명상전문가 수련회와 운영위원회 발족을 토대로 하여 2009년에 한국명상치유학회 창립을 거쳐 2013년에 사단법인 한국명상학회로 새롭게 거듭난 명상과학 학회입니다.

명상은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근래까지 특정종교의 수행방법으로만 전해 왔습니다만 최근에 명상에 대한 많은 과학적 연구의 결과에 의해 명상의 심신효과가 객관적으로 증명됨에 따라 명상의 유용성이 대중들에게 크게 부각되게 되었습니다. 현재 명상에 대한 관심은 열풍이라고 할 만큼 서구사회에서 크게 확산되어 인간의 심신치유의 방법을 넘어 심신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인간의 행복을 위한 방법으로 명상의 활용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상에 대한 열풍이 자신에 대한 성찰로 통해 본연의 자신을 찾고 인간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갖게 하는 명상 본래의 가치를 간과하고 명상에 기능성만 중시하여 명상이 오용과 남용이 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본 학회는 명상 본연의 목적과 가치를 중시하면서 명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과학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건전한 명상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명상을 통해 우리 모두 건강과 행복을 공유할 수 있도록 역량있는 ‘명상지도전문가’육성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목표와 취지에 공감하여 함께 명상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환영합니다.

(사)한국명상학회 제 4대 학회장 윤병수

법인고유번호: 105-82-21494          법인등록번호: 270121-0031673  
자격증관리번호: 2015-000005        이메일: mbsr2013@hanmail.net   
주소: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199,1209(신공덕동, 메트로 디오빌) 
대표전화: 02-712-6525                   팩스: 070-4254-2852
  • Facebook - White Cir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