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이사장 김완석

명상은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인류는 명상을 통해 의식의 확장과 영성의 개발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심신의 치유와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명상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과는 관계없는 생소하고 신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최근 명상은 그 탁원한 심신치유 효과 때문에 전지구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구에서 명상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입니다. 명상을 수련하는 인구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고, 명상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 또한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명상의 전통이 깊은 나라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명상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명상은 특정 종교의 전유물로서 특별한 사람들이 특별한 목적을 위해 특별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지배적입니다.

한국명상학회는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명상을 과학화하고 대중화함으로써 자신을 넘어서 모든 인간의 건강과 행복 증진이라는 대의를 공유하는 여러분야의 학자들과 종사자들이 함께 모여 명상을 연구하고 수련하는 공동체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회는 다양한 명상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증거기반의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명상학회는 2009년 창림된 ‘한국명상치유학회’를 이어받아 2013년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민간자격등록법에 따라 ‘명상지도전문가’ 자격등록을 마치고 (국가등록번호 2016-000005)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였습니다.

명상수련을 통해 스스로의 심신건강 향상 뿐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모든 존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사)한국명상학회 이사장 김완석

학회장 김종우

건강하고 행복한 개인과 사회를 위한 명상학회의 노력

10년의 한국명상학회를 이어 오면서 한국에서의 명상은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명상은 과학화와 대중화를 충실히 수행하여 이제는 개인적인 건강과 행복뿐 아니라 사회적인 자비와 평화를 실천하는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수련과 연구에서 시작을 하여 명상지도전문가의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명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간 지부 모임과 분과회는 명상을 더욱 넓고, 깊게 하는데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수련, 연구, 교육을 넘어 여러 지역에서,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 명상을 확산하고 심화시키고 있는 우리 학회는 그에 대한 결과물로 [한국의 명상을 말한다]를 출간하였습니다. 우리 명상학회는 명상이 심신 건강을 위하여 수련, 상담, 의료,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사회의 의식을 바꿔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2020년대에 들어 자부심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의 새로운 10년을 맞아 명상학회가 명상을 수련하고 연구하며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최고의 기관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 우리 학회가 진행해 온 춘추계 학술대회, 동하계 집중수련회, 정례회와 함께 지부 모임과 분과 모임을 충실하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상담, 의료, 교육의 여러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명상지도전문가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한 단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우리 학회에게는 커다란 책무가 지워져 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개인과 사회를 위해 10년간 이어 온 학회의 모토가 충실히 실천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사)한국명상학회 제 5대 학회장 김종우

법인고유번호: 105-82-21494          법인등록번호: 270121-0031673  
자격증관리번호: 2015-000005        이메일: mbsr2013@hanmail.net   
주소: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199,1209(신공덕동, 메트로 디오빌) 
대표전화: 02-712-6525                   팩스: 070-4254-2852
  • Facebook - White Circle